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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

by Backchus 2017. 10. 26.

객체 지향 방법론

객체지향의 개요

객체 지향이란 현실세계에서 개체(Entity)를 데이터(Attribute)와 함수(Method)를 결합시킨 형태로 표현하는 개념으로 객체간의 메시지 통신을 통해 시스템을 구현하는 개발방법이다.


객체지향의 구성원리

가. 추상화

- 현실세계의 사실에서 반드시 필요한 근본적인 특성에 집중하기 위해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나 상세 내역을 제거 시켜 나가는 과정으로 분석 초점을 명확히 하고, 실세계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나. 캡슐화

- 객체의 상세한 내용을 객체 외부에 철저희 숨기고 단순히 메시지만으로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하게 한다. 객체를 작성할때 숨겨야 하는 정보(private)와 공개해야 하는 정보(public)를 구분하여 작성한다. 따라서 객체의 사용자는 기능만 알고 사용하며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은폐된다. 캡슐화를 통해서 객체를 보호할 수 있고, 데이터가 바뀌어도 다른 객체에 영향을 주지않는 독립성을 가지며, 객체를 부품화 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재사용성이 증가한다.

다. 다형성

- 여러개의 클래스가 하나의 메시지에 각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이 있다.

라. 상속성

- 하위클래스에게 자신의 속성과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성질이다. 객체기술의 핵심 개념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상속을 통해 클래스를 체계화 할 수 있고 중복성을 최소화하고 기존 클래스로 부터 확장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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